
『보국(報國)경영인 대상』 제정 취지
사회에서 기업 경영인들은 매일매일 치열한 경쟁을 치르고 있습니다. 그러나 그 와중에도 국가와 사회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품고, 이를 실천하는 경영인들이 계십니다. 사실 기업활동이 있기 위해서는 그 꿈을 펼칠 수 있는 안정적 국가기반이 필요합니다. 이를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애국자들이 국가수립과 국익에 헌신한 바 있습니다. 과거 대한민국을 세우는데 기여한 분들, 그리고 나라와 국익을 위해 목숨을 걸었던 625 및 베트남 참전용사들이 대표적입니다. 그 외에도 국방, 외교, 안보, 교육 및 체육 분야에서 국익을 위해 뛰었던 수많은 애국자들이 있습니다. 자칫 잊혀질 수 있는 이들을 잊지 않고, 뒤에서 조용히 많은 지원을 해주신 기업 경영인들이 계십니다. 수많은 애국자들이 잊혀져서는 안되듯, 이들을 후원하던 애국적 경영인들 또한 잊혀져서는 안됩니다. 이 분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뛰어 넘어, 기업의 국가적 책임까지 기꺼이 떠안은 "보국적"(報國的)기업인들입니다. 한국경영인학회는 이 분들을 잊지 않고 그 업적을 치하하고 기리기 위해 보국경영인 대상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.
후보자 추천: kalmstaff@naver.com
『보국(報國)경영인 대상』 시상 규정
제 1 조 (명칭)
이 상의 명칭은 ‘한국경영인학회 선정 대한민국 보국(報國)경영인대상'이라 한다.
제 2 조 (목적)
한국경영인학회는 기업 경영인이 이익추구의 활동이외에도 자신이 속한 기업의 이해와 관계없이 국방, 외교, 안보, 교육 등 국가의 중차대한 분야에 직접적으로 기여가 크거나, 또는 이 분야에 국가적으로 헌신한 분들에 대해 큰 지원을 한 경우, 그 보국의 정신을 널리 기리고 치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제 3 조 (선정기준)
보국경영인대상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영인으로 정한다.
가. 최고경영자 또는 기업소유자로 확고한 국가관을 가진 경영인
나. 해당 경영인이 속한 기업의 이해와 관계없는 국방, 외교, 안보, 교육, 스포츠 등에서 국가위상을 올리는 데 기여가 큰 경영인
다. 국가적으로 헌신한 분들에 대해 큰 지원을 한 경우 (예: 상이군경, 독립유공자, 참전용사 등)
라. 과거 불법이나 비윤리적 기업활동의 이력이 없는 경영인
제 4 조 (시상)
시상은 한국경영인학회가 주관 혹은 후원하는 행사에서 시상한다.
제 5 조 (선정절차)
수상자는 "한국경영인학회 시상운영위원회"에서 선정한다.